학회소개

누리마당은 네이버 커뮤니티 가상국가들이 모여 자발적으로 결성한 사회과학을 주제로 한 학회입니다.

가상국가는 네이버 카페라는 플랫폼으로 주로 퍼져있으며, 자신만의 가상의 국가를 만들고 서로 다른 나라와 외교를 하며, 자신만의 이상국가, 정책, 사상등을 구현하는 곳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가상국가의 운영을 통하여 타인과 정치적인 교류를 하기 마련이었습니다. 물론, 그 과정속에서 정치적 이야기랑 토론을 하는 경우도 흔했습니다.

학회의 결성은 이러한 가상국가의 문화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결과였습니다.

가상국가가 정치와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되기 위해서, 그리고 비웃음당한 어릴적의 중2병으로 매도당하는 것 보단, 사회에서 당당한 서브컬쳐의 하나로 인정받았으면 하는 욕구에서,

그리고 이러한 학회를 통하여 가상국가에 입문한 사람들이 사회와 이슈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하겠다는 취지에서 학회의 결성은 자연스러운 결과였습니다.

누리마당 학회는, 가상국가와는 관계없이, 사회과학의 분야(정치학,국제정치학,정치철학, 경제학, 심리학, 사회학)와 이슈를 주로 포스팅합니다. 가상국가의 맴버가 아니더라도 누리마당 학회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는 공식적인 커뮤니티이자 본부로 쓰입니다. 다만 활동적인 이유로 실질적인 커뮤니티의 기능은 가상국제연합이 하고 있습니다. 운영에 대한 질문이나 건의사항등의 공식적인 것들은 포럼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만,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싶다면 가상국제연합에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회는 가상국제연합에서 탭을 할양받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도표는 중앙관구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관구제란?

누리마당 학회는 관구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당 포럼은 중앙관구에 속한 조직으로서 다음과 같은 조직을 이루고 있으며, 첫번째는 뉴스로서, 뉴스프로젝트는 이슈마당이라는 이름 아래 여러 좋은 글들을 스크랩하고, 이슈를 포스팅하는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사전으로서 가상국가 관련 자료와 사회과학 관련 자료들을 정리합니다. 세번째는 도서관으로서, 동양학이나 문화등을 포스팅하며, 네번째는 대학으로서 사회과학 관련 교육을 합니다. 각 관구의 운영은 분리되어 있으며, 각자가 각자의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회 규칙 소개

학회의 대체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으며, 모든 학회원들은 가입시 학회의 규칙에 따르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각 관구들은 각자의 규칙을 정할 수 있으며, 그 규칙들은 각 관구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관구에 방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각 관구는 이 포럼에 모두 설명서 및 기본 규칙들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학회 규칙과 학회 산하 관구 설명